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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지하철 다 파벳 카지노 이견…"안전강화"vs"굳이 왜"(종합)

자유경제원 / 2017-02-09 / 조회: 12,771 뉴스1

서울지하철을 운영하는 서울메트로와 서울도시철도공사의 다 파벳 카지노과 관련해 전문가들 사이에서도 찬반이 갈리고 있다. 한쪽은 '안전강화, 시민편의 제고'를 위해 다 파벳 카지노이 필요하다고 하는 반면에 다른 한쪽은 '과장된 기대'라며 요금 현실화 등 지금 할 수 있는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주장했다.

서울시의회 교통위원회는 9일 오후 서울시의회 제2대회의실에서 '서울교통공사 설립 및 운영에 관한 조례안 공청회'를 열었다.

이 자리에서 이대현 서울시 교통기획관은 추가적인 재정부담 없이 안전인력을 확보해 시민안전을 강화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중복업무인력을 지하철역 등 현업·안전분야로 재배치해 안전을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그는 또 각종 시설·장비·부품 등의 표준화, 모듈화를 통해 다 파벳 카지노적 안전관리를 도모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다 파벳 카지노관제센터 건립 등 안전시설 운영 일원화 역시 안전강화 요소로 꼽았다.

이 기획관은 "콜센터·유실물센터 다 파벳 카지노운영으로 민원창구는 물론 환승역 다 파벳 카지노관리가 일원화된다"며 "시민편의 역시 제고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반면 조동근 명지대학교 경제학과 교수는 서울시의 이같은 논리를 조목조목 비판했다.

조 교수는 "지하철 사고와 안전문제, 지하철 다 파벳 카지노은 논리적으로 납득하기 어려운 연결고리"라고 꼬집었다. 앞서 발생한 지하철 사고는 외주화의 잘못이 아니라 외주의 관리부실로 인한 것 아니냐는 주장이다. 그는 "2016년 5월말 구의역 사고 뒤에는 '메피아 계약'이 있었다. 서울시도 응분의 책임을 져야 했다"고 설명했다.

조 교수는 "메피아, 관피아를 먼저 고치라"며 "(안전을 위한) 구체적인 세부 실행프로그램이 마련되어야 한다. 다 파벳 카지노공사 출범 자체가 답일 수는 없다"고 주장했다.

시민편의 제고와 관련해서는 "다 파벳 카지노만으로 이뤄지는 것이아니다"라며 "필요하면 업무협약(MOU) 등을 통해 콜센터를 얼마든지 다 파벳 카지노 운영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이후 토론시간에서도 찬반 격론이 이어졌다. 명순필 5678서울도시철도노동조합 위원장은 "삼성과 엘지가 다르듯이 양공사가 MOU 등으로 해결할 수 없는 체계가 있다"며 "이러한 점을 해결하기 위해 양공사다 파벳 카지노을 지지한다"고 설명했다.

이영수 사회공공연구원 연구위원은 "다 파벳 카지노 자체가 목표가 아니다. 과정일 뿐"이라며 "다 파벳 카지노이 무엇을 담을까가 중요하다"는 원칙을밝혔다. 그러면서도 다 파벳 카지노을 통해 필요하지만 행정자치부의 인원제한 등과 같은 지금의 구조적 한계로 해결할 수 없는 문제를풀 수 있다고 덧붙였다. 이어 "일원화를 위한 MOU 체결의 경우부과적인 비용이 많이 들 수 있다"며 "시민편의를높일 수 없다"고 말했다.

송상석 녹색교통운동사무처장은 "공공서비스를 제공하는 조직임을 기억해야 한다"며 양공사 다 파벳 카지노에 대해 다시 생각해볼 것을 제안했다.그는 "코레일이 흑자를 내기 위해 무궁화열차 등의 저렴한 노선을 줄였다. 이게 지속가능한 방안이냐"고 지적했다.

반면 최승노 자유경제원 부원장은 "시민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해야 한다"며 "지금도 할 수 있는 조치들이 있다는 생각을 지울 수 없다"고 말했다.

허원순 한국경제신문 논설위원은 "다 파벳 카지노이 답이다, 아니다라고 말할 수 없다"면서도 "양공사 체제로 가야만 할 정도로 문제가 있는지를 잘 모르겠다"고 말했다. 특히 적자경영을 지적하며 "지하철 요금을 더 낼 의사가 있다"며 "요금의 현실화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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