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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도] < 전희경 칼럼 > 규제개혁은 하노이 카지노정책에도 필요하다

자유경제원 / 2015-03-03 / 조회: 3,209 업코리아
사설/칼럼
< 전희경 칼럼 규제개혁은 하노이 카지노정책에도 필요하다
구창환 기자|koocci@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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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인2015.03.0307:30: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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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희경 자유경제원 사무총장

1. 무상하노이 카지노 – 모든 문제는 이미 예고된 것이다

□ 무상하노이 카지노과 예고된 참사

- 어린이집 아동학대 사건이 벌어지자 하노이 카지노교사 개인의 자질에 대한 비판과 함께 근본적인 원인으로 무상하노이 카지노이 도마 위에 올랐음

- 2013년부터 소득계층에 상관없이 하노이 카지노비, 양육비가 지원되는 무상하노이 카지노 전면실시 이후 오히려 하노이 카지노의 질적 하락이 초래되었다는 비판

- 하노이 카지노료 지원으로 없던 수요가 창출되어 정작 어린이집 이용이 시급한 맞벌이 부부들이 어린이집 이용에 불편을 겪게 되는 어린이집 대란 발생

- 정부와 정치권은 평가인증제도를 강화하고 CCTV설치를 의무화하는 법안마련에 착수하는 등의 대책을 내놓았지만 이는 미봉책에 불과. 무상하노이 카지노에 대한 전면적인 재검토가 필요

□ 무상하노이 카지노과 급증하는 재정부담

- 보육, 유아교육 재정지원은 무상보육의 범위가 확대되기 시작한 2009년 약 4조 8천억원에서 전면 무상보육이 실시된 2013년 약 12조 3천억원으로 불과 4년 만에 2.6배 가량 급증

- 보육재원을 분담해야 하는 지방정부와 중앙정부간 갈등 심화. 지방채 발행한도 증액, 지방교육재정교부금법 개정을 통해 어린이집 지원책 논의. 그러나 이 모두가 빚으로 충당하는 한시적 대책에 불과

- 뒤늦게 양육비 조정, 무상하노이 카지노 범위 조정을 하려 하나 수혜층의 거센 반발에 직면. 복지의 불가역성 나타남

□ 무상하노이 카지노과 없던 수요의 창출

- 1990년 1919개였던 어린이집의 수는 2012년 4만 3천여개로 증가. 최근 5년간 2300여개씩 증가. 어린이집 이용 아동수는 1993년 15만여명에서 2012년 148만여명으로 증가

- 특히 0~2세의 어린이집 이용률 2002년 11.8%에서 2012년 63%로 급증
(OECD 기준 0~2세 영아의 적정 하노이 카지노시절 이용률은 30% 대)

- 하노이 카지노료에 비해 양육수당이 낮아(하노이 카지노료 vs 양육비: 0세 – 77만7천원 vs 20만원, 1세 – 55만7천원 vs 15만원, 2세 – 41만3천 vs 10만원) 어린이집에 보내려는 유인 작용

- 우리나라는 엄마의 취업률이 33.2%인데 반해 어린이집 이용률이 48.7%(2012년 기준)로 OECD 국가중 유일하게 엄마의 취업률보다 어린이집 이용률이 높은 국가


2. 정치논리의 경제논리 압도로 시작된 무상하노이 카지노

□ 지난 총선과 대선을 통해 여야 모두 보편적 복지, 경제민주화로 유권자 공략

- 모든 정책은 비용대비 효과를 따져 '경제논리’에 따라 이루어져야 하나 실재 정책결정에선 정치논리가 경제논리를 압도함

- 사회적으로 중요하다고 해서 반드시 정부재원 지출을 늘려야 하는 것도 아니며, 이것이 그대로 의도한 효과를 가져오지도 않음

- 그럼에도 당장의 감성적 호소를 위해 무상복지, 무상하노이 카지노을 내세우게되고 유권자들도 여기에 쉽게 반응하게 됨

<각국의 하노이 카지노지원



□ 하노이 카지노에 있어 정부의 역할

- 하노이 카지노은 어디까지나 공공재가 아닌 사적재화임. 그러나 영유아시기에 사회적으로 바람직한 수준의 하노이 카지노서비스를 받지 못하게 될 경우 갖게 되는 문제들(외부효과)로 후에 더 큰 사회적 비용을 치르지 않기 위해 정부의 역할이 필요

- 경제적 능력이 없는 저소득층에 대한 하노이 카지노서비스는 정부가 담당해야 함

- 핵심은 정부개입의 한계를 명확히하고 시장이 주가 되는 선에서 최적의 역할분담을 하는 것


3. 무상하노이 카지노의 논거-'하노이 카지노의 공공성’와 '저출산과 여성경제활동 제고’

□ '하노이 카지노 공공성’의 논거

- 하노이 카지노의 공공성을 주장하는 데는 영유아 단계의 중요성으로 인해 이들을 대상으로 한 하노이 카지노은 편차가 심한 민간이 아닌 국가가 관장해야 한다는 인식이 깔려 있음. 민간영역에 대한 정부의 규제를 통해 하노이 카지노의 내용을 국가가 주도해야 한다고 인식

- 또한 국가가 관장하는 하노이 카지노 정책을 통해 생애 초기단계에 개입함으로써 계층간의 불평등을 해소하여 사회적 평등의 실현에 기여할 수 있다는 믿음. 가난한 환경의 아이들과 부유한 환경의 아이들과의 격차는 '무상하노이 카지노’으로 해소되어야 한다고 생각

□ '하노이 카지노 공공성’ 허구

- 조기교육의 중요성에 이론이 없겠지만, 조기교육의 중요성이 국가의 무상보육을 당연히 정당화 할 수 없음

- 국가가 관장하는 무상하노이 카지노은 계층과 개인간의 격차를 해소하지 못함. 격차해소가 정책의 목적이 되어서도 안되지만, 오히려 무상하노이 카지노이 필요한 소득하위계층에 충분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사회통합에 기여

- 정부투자 확대를 통한 공공성 강화는 오히려 정부재원의 낭비로 귀결되고 정부부문만 팽창시킴. 각종 규제를 통한 민간시장의 위축은 다양한 하노이 카지노수요를 충족시키지 못하고 탈법과 불법을 조장하는 역기능 초래

□ 무상하노이 카지노과 '저출산 및 여성경제활동 제고’

- 여성의 노동시장 참여를 확대하는 것은 장기적 경제발전을 위해서도 필수적 요소임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의 출산률은 심각하게 낮은 수준,

- 하노이 카지노예산의 양적 증대가 반드시 저출산 극복과 여성경제활동을 증가시키지 못함

- 출산률 제고와 여성경제활동 제고는 일괄적 무상하노이 카지노 확대가 아닌 영아모와 유아모의 경제활동 유인분석, 하노이 카지노료 지원과 다자녀 출산과의 관계, 일자리 자체의 창출 측면에서 접근해야 함. 즉 인구정책, 보건정책, 노동정책 내지 여성정책의 영역에서 복합적으로 다루어져야 함

4. 하노이 카지노서비스에 대한 정부규제의 폐단

□ 하노이 카지노시장 진입규제 – 정원충족률에 따른 인가제

- 정부는 하노이 카지노시설간 과잉경쟁을 방지하기 위해 정원충족률에 기반하여 하노이 카지노시장의 진입제한을 두고 있음. 해당 지역의 어린이집 정원이 수요 또는 현원보다 많을 경우 인가가 제한됨.

- 이러한 진입규제는 역으로 경쟁자수를 제한함으로써 부실한 어린이집이 도태되고 퇴출되는 것을 막아 오히려 보호하는 효과를 가져옴

- 무상하노이 카지노으로 인한 하노이 카지노시설 수요의 증가로 기대감이 증가하면서 인가증이 매매되고 권리금이 성행함. 2012년 하노이 카지노실태조사 결과에 따르면 어린이집 거래시 권리금을 지불하지 않았다고 답한 비율은 48.9%에 불과하고, 권리금의 최대비용은 3억원에 달했음

- 이 비용을 충당하기 위해서는 교사인건비, 시설운영을 편법으로 할 개연성이 커지면서 하노이 카지노의 질적 하락을 초래할 가능성이 커짐

□ 하노이 카지노시장 가격규제 - 하노이 카지노료 상한제

- 자녀교육에 대한 지대한 관심만큼 보육시설, 서비스에 대한 수요자의 욕구는 다양함. 가격이 비싸더라도 질좋은 보육만 받을 수 있다면 비싼 비용을 지불할 수요자가 존재

- 그러나 현행 제도는 어린이집 하노이 카지노료 단가를 영유아하노이 카지노기본법에 의거해 지방자치단체가 정하도록 되어 있는 사실상 하노이 카지노료 상한제를 실시하고 있음.

- 이런 환경은 양질의 하노이 카지노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경쟁을 원천적으로 차단함

□ 유명무실한 평가인증제

- 어린이집 수가 급격히 증가하다보니 제대로 된 평가인증을 실시하기란 사실상 불가능

- 형식적인 평가인증에 그치다보니 부실 하노이 카지노시설을 걸러낼 수 없고, 또 부족한 인력이 평가인증을 위한 작업에 투입되면 주업인 영유아 하노이 카지노에 소홀해질 수밖에 없음

- 현재 평가인증을 유지하고 있는 어린이집의 비율은 67.3%에 불과, 유치원은 평가결과가 공개되지 않아 질적으로 하노이 카지노상태를 측정하기 매우 어려움

- 또한 평가결과와 재정지원이 전혀 연동되지 않고 있는 구조로 잘 할려는 유인 떨어짐

- 평가인증제 자체가 정부위주의 하노이 카지노의 산물. 공급자에게 정부지원금을 주다 보니 이를 관리감독하기 위한 비용 역시 증가할 수밖에 없음.

- 하노이 카지노시설의 진입과 퇴출을 자유롭게 하고 시장에서 소비자들이 알아서 평가하고 감시하게 하는 것이 가장 효율적인 방법

5. 성공적인 하노이 카지노정책도 규제개혁이 해답

□ 진입규제와 가격규제의 철폐

- 그동안 우리의 보육정책 방향은 정부주도로 맞춰져 있었음. 그러나 소득수준의 증가와 자녀교육에 대한 열의는 보다 다양하고 양질의 보육서비스를 요구하고 있음. 이런 수요는 새로운 공급을 창출할 수밖에 없음

- 하노이 카지노시장은 민간시설이 차지하는 비중이 비영리법인을 제외하더라도 약 70% 수준. 그럼에도 시장이 작동하지 않는 것은 정부의 규제가 그만큼 강하기 때문. 진입규제를 풀고, 가격도 자유롭게 정하도록하여 소비자들의 선택의 여지를 넓혀 주어야 함. 얼마를 들여 어떤 하노이 카지노을 받을지 다양한 선택지에서 소비자들이 판단할 수 있어야 함. 이렇게 되면 부실한 하노이 카지노시설은 자동으로 도태되고 양질의 하노이 카지노서비스 공급은 늘어날 수 밖에 없음

□ 영리법인의 시장진입 허용

- 막대한 재정투입에도 불구하고 하노이 카지노서비스의 질에 대한 만족이 떨어지는 이유는 획일적인 하노이 카지노서비스에 기인

- 하노이 카지노의 공공성을 주장하는 사람들은 영리법인의 하노이 카지노시장 진입을 죄악시함. 그러나 하노이 카지노서비스의 질에 대한 욕구가 강해질수록 영리법인의 시장진입은 필연적일 수 밖에 없음

- 하노이 카지노서비스는 초기에 높은 고정비용이 소비되고 지속적인 투자가 필요하며 규모의 경제가 높은 특성을 갖기 때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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