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교조 ‘민주화 투쟁‘ 태도와 상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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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전국교직원노동조합(전교조)과 미국 교사노조의 전국 단위 학력평가에 대한 입장 차이를 비교 분석한 보고서가 나왔다.
시장경제 연구기관 다낭 크라운 카지노(원장
전국 단위 학력평가에 대해 양 단체는 매우 상반된 태도를 보이고 있다. 보고서에 따르면 미국의 경우 1987년 전국단위 시험제도를 도입했으며 교사노조는 이를 △교육 표준 설정 △커리큘럼 강화 △교사 자질 검사 △학습과정 개선에 활용하고 있다.
하지만 전교조는 이와 달리 학생의 양육과 교육을 전적으로 위임받았다고 생각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자신이 가르친 학생의 학습평가를 저지하려 한다는 설명이다.
보고서는 이 같은 차이에 대해 양 단체의 창립 의도가 다르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김 교수는 보고서에서 "교사들의 일자리를 지키기 위해 결성된 미국 교사노조와 달리 전교조는 창립선언문에서부터 ‘민주화(12회)‘ ‘민족(8회)‘ ‘역사(6회)‘ ‘독재권력(5회)‘ 등 정치적 용어를 사용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상은 기자 selee@hankyung.com